22년 3월 이전에 자동차를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주목! 자동차를 구입하신 지 5년이 지나면 자동차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 가격 등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신청을 해야만 최소 50만 원의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자동차 환급금은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매입했던 채권을 5년이 지나면 환급받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직접 금융 기관을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는 번거로움과 신청 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21년 기준, 미환급 채권이 2,391억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22년 3월부터는 간편하게 자동차 채권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지역별로 가능한 은행을 확인하세요!
은행 어플에 접속하셔서 공과금 또는 공채 업무 메뉴를 선택하여 채권 환급금을 조회하면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이란?
자동차 환급금이란, 자동차 구매 시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지역개발채권 또는 도시철도채권의 만기가 도래하였을 때,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환급받는 제도입니다.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등록 지역, 차량의 가격, 배기량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정확한 환급금 금액을 알고 싶다면 해당 지역의 협약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지역개발채권 or 도시철도채권
전국의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지역개발채권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에서는 도시철도채권을 발행합니다.
지역개발채권
- 전국 대부분 (서울, 부산, 대구 제외)
- 5년 만기
- 소멸 시효 10년
도시철도채권
- 서울, 부산, 대구
- 7년 만기
- 소멸 시효 5년
채권 만기일이 되면 환급금을 신청하셔서 받으세요! 혹시라도 소멸 시효를 놓치게 되면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주의하세요!
자동차 환급금 면제
23년 3월부터 1,600cc 미만의 비영업용 승용차는 채권 매입이 면제됩니다. 그전까지는 1,000cc 이하의 경차에만 매입 의무가 면제되었는데, 이로 인해 약 76만 명의 차량 구매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예상됩니다.
소상공인의 경우, 자치단체와 2,000만 원 미만의 계약을 체결했을 때도 채권 의무 매입이 면제됩니다. 이는 매년 40만 명의 소상공인에게 혜택이 간다고 예상한다고 합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와 같은 혼합형 승용차에도 동일한 채권 매입 면제 혜택이 적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환급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내가 차를 구입한 시기를 확인해 보세요! 22년 3월 이전에 구입하셨다면 직접 신청해야만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지역을 확인하셔서 채권 종류와 만기, 소멸 시효를 꼭 확인하세요!
자동차 환급금을 받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절차에 맞춰 신청하세요. 이를 통해 놓치지 않고 환급금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